Monday, March 28, 2016

한포진이 뭐에요? What is the Dyshidrosis?

한포진을 앓고 있다면 대한민국 최고의 포털? 네이버에 "한포진"을 검색해보셨을거에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거의 대부분의 정보가 한포진 전문 0000의 광고글! 
저도 도움이 될 만한 정보가 있을까 매번 검색을 해보지만 늘 좌절하네요. 

가끔 정보도 얻을 겸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면 대부분 애매모호한 답변만 있고,
눈이 휘둥그레질 금액의 치료비를 보며 깜짝 놀라곤해요. 

각설하고!

덕분에 영어 공부 삼아 외국 사이트에서 주로 정보를 얻고 있는데요, 
위키피디아 사전에 한포진이 잘 설명되어 있더라구요. 
한포진을 앓는 사람들이 직접 참여를 하는 듯?

아래의 글은 위키피디아의 글을 참고해서 제 사진(초상권 있습니다!!!)과 함께 직접 겪은 한포진에 대해 적어봤어요. 

한포진의 대표 영어 명칭은 'Dyshidrosis'에요. 
한포진 원인도 불분명하고 애매모호하다보니 'acute vesiculobullous hand eczema' 'cheiropopholyx 물집습진' 'dyshidrotic eczema' 'pompholyx 한포증'
 'podopomphlyx'로도 진단이 되고 있어요. 

손과 발에 나타나는 작은 수포가 대표적인 증상이죠!

작은 수포에서 시작

한포진 증상은 손가락, 발가락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손바닥, 발바닥으로 퍼지다가 만성이 되면 손등, 발등, 손목, 발목까지 나타나기도 해요. 한포진의 수포는 피부 표면에서 사라졌다해도 한동안 피부 아래에 자리를 잡고 있어요.
한번은 손가락을 심하게 베인적이 있었어요. 비가 어느정도 멎고나서 부위를 보니 잘린 피부 아래로 개구리알같은 수포들이 자글자글 모여있더라구요. 가렵거나 피부를 뚫고 수포가 올라오진 않았어요. 그래서 알게 되었죠. 피부에서 한포진 증상이 완전히 사라져도 한동안 건강 관리를 하며 피부 속 수포들이 모두 사라질때까지 몸을 돌봐야한다는 것을요. 




아래 사진은 9년간 한포진-악화-완치-재발을 계속 겪으면서 찍어온 것들이에요. 사진과 기록을 모아 정리해보니 그 과정이나 증상에 패턴이 있었어요. 그 내용을 사진과 함께 소개할게요. 

Step 1) 작은 수포에서 시작해요.
Step 2) 수포가 모여 큰 덩어리를 이루고 터지면서 영역이 넓어진다. 
진물이 나오기 시작한다.
Step 2-) 진물기에서 각질 단계로 넘어갈 때 이 형태가 반복된다.
 Step 3) 각질 단계: 피부 껍질이 벗겨지고 갈라지며 태선화가 진행된다.
4) 각질 단계 
손톱 변형 초기 단계(중지): 손톱 주변 피부가 말려 들어가고 
손톱은 굴곡지며 점점 형태 변형이 진행된다.

저는 단계별로 저만의 관리법을 만들었어요. 진물이 많이 날때는 죽염으로 진물을 빼내고, 각질이 많이 일어날때는 자극이 적은 크림을 쓰고, 열감이 심할때는 시원한 팩을 하고, 가려움이 심할때는 모관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었어요. 그 방법은 다시 자세히 소개할게요. :-)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 한가지!!

오해 금지! 한포진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아요!!
한포진은 세균이나 박테리아에 의한 피부병이 아니에요.
몸 속에서 시작되는 피부의 변화일 뿐이죠.
주변 사람들에게 당당하게 이야기하세요.
한포진은 절대로 전염되지 않는다고 말이죠. :-)

(위키피디아) This condition is not contagious to others, but the compromised integument can increase susceptibility to infection, and the accompanying itching can be a source of psychological distress.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미국의 발병률이 5,000명 가운데 1명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아토피로 잘못 진단되는 경우도 많아 그 이상이 될 것이라 본대요. 놀랍죠?  이 글을 읽기 전까지 유난히 한국에 한포진 환자가 많은게 아닐까 생각을 했었는데 외국에도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한포진을 앓고 있대요.

제가 운영하는 카페만 해도 13,000(2016년 현재)이 넘으니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한포진을 앓고 있는 거지요. 그래도 한국은 운이 좋은 편이에요. 한동안 미디어에서 한포진에 대해 다루면서 이 병이 꽤 알려졌죠. 덕분에 병원에서 한포진을 잘못 진단하는 사례도 많이 줄었구요. 외국은 여전히 한포진을 무좀, 습진, 알레르기 등으로 진단하고 잘못된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많다고 해요.

세계가 워낙 넓으니~ :-)
한포진에 대해 알아보면서 한포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치유 사례를 소개하는 사이트도 몇 군데 발견했어요. 조금씩 블로그를 통해 소개할게요.

혹시 공유하고 싶은 사이트나 책, 자료 등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 혹은 메일 보내주세요.
: xkrgprud@gmail.com

2 comments:

  1. 죽염으로 진물을 빼는 건 어떻게하는건가요??? 한포진이 너무심해서 잘 걷지도못하고있어요ㅜㅜ 자가치료법 좀 알려주세요ㅜㅜㅜ

    ReplyDelete
  2. 지금 고생중입니다 올해 2월초에 생겨서 지금 너무 심해지고 있어요 . 병명은 없지만 굳이 말하면 영어로 Palmer Plantar Dermatosis 라고 하대요 피부과 샘 말씀이 어쨌든 검색결과 한포진인거 같고 지금 약 처방은 triamcinolone acetonide ointment usp,0.5 연고를 바르는데 그냥 살에 닿으면 살 색이 죽어버리는 강한크림 같아요 . 이젠 간지럽고 아프기까지 해서 큰일입니다 . 좋은 치료 아시면 부탁드려요

    ReplyDelete